-
- 후원안내
- 051-923-1000
- busanvictory@naver.com
-
-
- :: 부산대첩의 역사적 중요성 > 부산대첩 이야기 > 역사적 중요성
-
이순신이 이끄는 전라수군은 전쟁 첫 해, 4차례 경상 바다로 다달이 출진하여 모두 승첩을 거둔다. 첫 번째 출진하여 옥포승첩을 거두고 두 번째 출진하여 당포승첩을 거두며, 세 번째 출진하여 한산대첩 거두고 마지막으로 네 번째 출진해 부산대첩을 거둔다. 이로써, 임진년 해상 전투를 모두 마무리 한다.
이 네 승첩을 통해 조선은 제해권을 확실히 장악하게 되고 그로 말미암아 왜적의 수륙병진 전략을 무위로 만들었고, 한편으로는 호남 곡창에서의 곡식은 서해안을 통해 우리 조정에 공급됨으로써 조선이 7년간 전쟁을 수행할 수 있는 재정적 기반이 마련된다.
위에서 본 임진년 4대 승첩은 하나하나가 모두 소중한 승첩이다. 위 네 승첩 중 한번이라도 패전했더라면 우리는 제해권을 장악할 수가 없었다. 그러므로 위 네 승첩은 제해권 장악이라는 하나의 목표 달성에 있어 그 어느 것도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승첩들이다. 비유컨대, 옥포승첩은 승리의 씨를 뿌렸고, 당포승첩은 줄기와 가지와 잎을 나게 했으며 한산대첩은 꽃을 피웠고 부산대첩은 그 열매를 맺게 한 것이다.
그렇다면 부산대첩은 조선 수군이 제해권 장악을 완성시킴으로써 나라를 살려내는 원동력이 되었던 전투라 할 수 있으며 부산대첩이 없었다면 오늘 우리가 없고 우리나라가 없고 우리 부산도 없었을 것이다. 그러니 오늘 우리를 있게 만든 이 부산대첩의 역사적 의의가 어찌 크다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!